치아상식

Tooth common sense

월령 별 치아상식

HOME 치아상식 월령 별 치아상식

어금니가 다 올라오게 되면

만 3세 정도 되면 윗니 10개 아랫니 10개의 모든 유치들이 자리를 잡게 됩니다.
이때의 치아 및 구강건강은 영구치가 나온 뒤의 구강 건강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하루에 한번은 치아 사이를 청소해 주셔야 합니다.

어른들과는 달리 아이들은 치아 사이 부분에서 충치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니가 촘촘히 붙어 있는 아이들은 치실의 정기적 사용을 권합니다.

만 6세가 되면

유치 어금니 뒷편으로 영구치가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제일 뒤쪽이라 잘 닦기가 어렵고 닦아주려 하면 구역질이 쉽게 나므로 뒤쪽 치아에 충치가 많이 생깁니다. 아이가 철이 들어 자신의 손으로 칫솔질을 제대로 할 수 있을 때까지는 부모님이 아이 입안 위생관리를 책임져 주셔야 합니다.

아이들은 칫솔질을 혼자서 하겠다고 우기는 경우가 많은데, 항상 마지막은 부모님이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들은 위 앞니에도 충치가 많이 생깁니다.

앞니를 닦을 때는 손가락으로 입술을 들어올려 앞니가 잘 보이는 상태에서 쓸어내리듯이 닦아주시고 안쪽부분도 잘 닦아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린 나이에 충치 치료는 대단히 어렵고 고통스럽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하고 초기에 치아 우식의 진행을 막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만 5~6세가 되면 아래 앞니부터 빠지기 시작하며 이후에 아래 옆니, 위의 앞니, 옆니 순으로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 순서도 아이들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치아 교환시기에는 치과 정기 검진이 꼭 필요합니다.

칫솔질 순서

1. 왼쪽 위 어금니
2. 왼쪽 아래 어금니
3. 오른쪽 아래 어금니
4. 오른쪽 위 어금니
5. 위 앞니 표면
6. 위 앞니 안쪽
7. 아래 앞니 표면
8. 아래 앞니 안쪽
※ 어금니는 씹는 부분을 앞뒤로 반복해서 닦고 바깥쪽과 안쪽은 치아가 난 방향으로 쓸어 닦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