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상식

Tooth common sense

치아건강상식

HOME 치아상식 치아건강상식

불소이용법은 치아 우식 예방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적정수준의 불소는 치아우식증을 예방하나, 치아발생시기에 과량 섭취한 불소는 치아 표면에 백색의 반점이 나타나거나 황색 또는 갈색의 색소가 불규칙하게 착색되는 치아불소증을 야기합니다. 그래서 치아발생 시기에 놓인 유아가 과량의 불소를 섭취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의 치아가 불투명한 백색으로 변하면 즉시 치과에 가서 적절한 예방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불소치약은 우수한 치아우식 예방효과가 인정되어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는데, 유아에서 치약을 통한 불소섭취비율이 높다는 보고들로 인해 불소과량섭취의 주요 공급원으로 주목 받고 있기도 합니다.

치약에서 기인한 유아의 불소섭취량은 사용하는 치약의 양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즉 유아에서는 많은 양의 치약을 사용할수록 많은 양의 불소를 섭취하게 되고, 치약에 기인한 불소섭취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적은 양의 치약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불소성분이 치아의 내산성을 높여 충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나, 어린이용 치약의 경우 불소함량 (ppm)을 반드시 확인하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현재 보건복지부에서는 치약제의 불소함량을 1,000ppm 이하로 제한하고 있으며, 이를 초과하는 경우 의약외품이 아닌 의약품 허가대상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